• 최종편집 2024-03-03(일)
 

풍성한 수확의 계절 가을이다. 오곡 과일이 풍성한 가을에 나는 과일은 자연 그대로의 에너지원을 담고 있어 건강에 소홀하기 쉬운 바쁜 현대인에게 천연 영양제이다. 과일을 잘 알고 먹기만 해도 건강을 지키는 비결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천연 보양식, 영양 만점 가을철 과일의 다양한 효능과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자.

 

대추

 

대추.PNG

 

대추는 비위 등 위장 기능이 약하고 몸이 찬 소음인에게 도움이 된다. 쇠약한 몸의 기능을 회복시켜 주고, 신경 안정과 노화 방지 효과가 뛰어나 젊음을 유지해 주는 힘이 있다. 또 빈혈, 신경쇠약, 식욕부진, 불면증, 부인냉증에 좋다.

 

 

 

배.PNG

 

배는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에게 좋다. 배의 성분 중에는 소화를 촉진하는 효소가 많아 알코올의 작용을 중화시킨다. 배는 열이 나서 가슴이 답답하고 갈증이 나는 데 먹으면 매우 좋은 과일이다.

 

 

사과


사과.PNG

 

사과는 청량감과 산뜻한 맛은 물론, 특유의 새콤한 향기가 있어 피로 해소와 식욕 증진 효과가 뛰어나다. 특히, 소화불량과 고혈압 예방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다. 사과는 쾌변을 촉진하고, 설사 역시 멈추게 하는 이중 작용을 하므로 당으로 흡수가 잘 된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피부미용에도 좋다. 사과의 비타민 C 대부분과 영양분 및 당분 등이 껍질 바로 밑의 과육에 축적돼 있기 때문에 잘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밤.PNG

 

밤은 가을 과실로서 원기를 북돋우고 위장을 튼튼히 하는 대표 스태미나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술안주로 생밤을 먹게 되면 밤 속의 비타민 C가 알코올을 분해, 산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또 배탈과 설사에 군밤을 잘 씹어 먹으면 효과적이다. 


이와 함께 밤의 껍질을 벗겨 물에 불린 다음 강판에 갈아 뭉근한 불에 끓인 밤암죽은 성장기의 어린아이나 허약자에게 원기를 북돋아 주는 아주 좋은 영양식이 된다.

 

 

은행

 

은행.PNG

 

은행은 불에 구워 하루 5~6개씩 오랜 기간 먹으면 정력이 강화되고, 어린이 야뇨증 치료에도 탁월하다고 한다. 은행나무잎에서 추출되는 성분은 고혈압, 당뇨, 심장병 등 성인병의 예방 치료제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은행에는 알레르기 피부염을 일으키는 성분과 청산 화합물이 들어 있어 중독되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하루에 150개 이상을 먹으면 발열과 구토, 호흡곤란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TIP!

제철 과일 제대로 먹는 법


제철 과일을 먹자

제철 과일이 영양가도 높고 몸에도 이롭다. 또 제철에 야외에서 자라야 바람이나 비에 의해 농약 등 화학 성분이 씻겨 나가므로 상대적으로 오염이 덜하다. 


10℃ 전후에 보관하면 가장 맛있다

과일은 보관 온도가 낮을수록 단맛이 줄어들고 신맛이 강하게 느껴지며 상쾌한 맛이 나게 된다.


설탕은 NO!

과일에 설탕을 치게 되면 체내에서 산성 반응을 일으켜 섭취한 과일이 건강에 전혀 소용없게 된다. 


아침에 먹어라

당도가 높은 과일은 밤에 먹으면 살이 찐다. 과일의 비타민은 활성화되는 데 보통 3~4시간이 걸리므로 오전에 먹어야 오후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식사와 식사 사이, 공복일 때 먹어라

식사 후 바로 과일을 먹으면 밥과 함께 결합해 혈당 지수가 급격히 올라간다. 즉 과일은 식후 디저트로 먹지 말고 식사와 식사 사이 공복감을 느낄 때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자료제공. 한국건강관리협회 서부지부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1685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가을철 과일의 효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