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03(일)
 

GettyImages-a10739605.jpg

 

태몽은 태아를 잉태할 징조나 아이가 태어날 조짐을 나타내는 꿈이다. 성별이나 미래의 운명을 예시한다고 알려진 태몽은 대부분 어머니가 꾸는 꿈이지만 아버지나 가까운 친인척이 대신 꾸기도 한다. 


부귀·권세가 있는 좋은 태몽으로 좋은 인생길의 배경이 펼쳐질 것을 암시한 연예인 김희선의 태몽은 ‘용이 아이를 물고 어머니의 몸속으로 들어온 꿈’이었다. 한국인이 자주 꾸는 태몽 BEST 7과 그 의미를 알아보자.

 

 

Best 1. 식물·청과류 태몽


d.PNG

 

식물이나 과일의 태몽은 크고 아름다우며 싱싱하고 윤기 나는 것일수록 좋다. 또한, 과일이 주렁주렁 탐스럽게 열려있는 것은 장차 풍요로운 인생길이 전개됨을 예지해 준다. 이 경우 받거나 가져오는 꿈이 좋으며, 심지어 빼앗거나 훔쳐 오는 등 내 손안에 넣는 것이 좋다. 다시 뺏기거나 얻지 못하는 꿈의 경우, 태몽에서는 유산이나 요절 등으로 안 좋게 풀이된다. 


일반적으로 씨 있는 열매는 아들, 씨 없는 열매는 딸인 경우가 많다. 붉은 고추나 알밤은 아들, 풋고추나 풋밤은 딸 등으로 익었느냐 덜 익었느냐에 따라 성별이 구분되기도 하지만 절대적이지는 않다. 땅에 떨어진 열매보다는 나무 위에 달린 열매가 풍요로운 인생길의 예지를 보여준다. 


앙상한 나무를 흔들어 과일을 따는 꿈은 출산 시 나무로 상징된 산모에게 건강의 위험이 우려될 수 있다. 시장에서 과일이나 채소를 사오는 태몽은 중년 이후에 공개적인 사업 성과를 얻는 일로 실현될 가능성이 높다. 


꽃밭처럼 많은 꽃은 성별과 관계없이 명예와 업적을 뜻하기도 한다. 꽃이 크고 탐스럽게 많이 피었다면 장차 부유하고 풍요로우며 많은 업적을 쌓아 명예로운 인물로 살아감을 상징한다. 꽃을 꺾는 태몽은 태아가 장차 명예와 업적을 얻게 된다. 화분에 핀 꽃은 인품이 고매한 아이, 들판에 무리 지어 핀 꽃은 기관이나 단체에서 인기가 많은 일생이 될 것을 뜻한다.



Best 2. 동물에 관련된 태몽


GettyImages-1086280612.jpg

 

일반적으로는 동물로 상징된 사람을 얻는 일로 이루어지며, 물리는 꿈의 경우 영향권 안에 들어가게 됨을 뜻한다. 이 경우 꿈속의 동물이 크고 늠름할수록 좋은 태몽이다. 또한, 꿈속에서 느꼈던 감정 그대로 현실에서 이루어진다. 사납게 느꼈다면 아들일 가능성이 높은데, 거칠고 터프하며 활동적인 인물로 자라난다. 


반대로 온순하며 귀엽게 느껴진 경우 딸일 가능성이 높거나 아들이라 할지라도 장차 온순하며 귀여움을 받는 인물로 자라난다. 강이나 바다, 하천과 같은 곳에서 동물이 헤엄치는 것을 보면, 기관이나 단체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함을 뜻한다. 이 경우 좁은 웅덩이보다는 넓은 강이나 바다의 태몽이 좋으며, 강이나 바다는 아이가 성장해 뜻을 펼치는 활동무대를 상징하고 있다. 


용, 구렁이, 독수리 같은 커다란 동물이 나온 태몽을 꾸면 태아가 앞으로 커다란 능력이나 그릇을 지닌 뛰어난 인물이 됨을 상징하며, 어느 집단이나 단체, 회사, 정부기관 등에서 사회적으로 크게 출세함을 예지한다. 나무 밑에 큰 동물이 앉아 있는 태몽을 꾸면 나무로 상징된 거대한 회사나 기관 또는 지체가 높으신 분 밑에서 일을 배우게 되거나 사업가로서 성공할 자식을 얻게 된다.



Best 3. 조류(새)와 관련된 태몽

 

GettyImages-1418239899.jpg

 

크고 사납고 힘센 독수리, 매 등의 새는 억세고 용감한 남자아이를, 귀엽고 작은 새는 여자아이를 낳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나는 새를 본 태몽을 꾸면 앞으로 같이 있지 못하고 생이별 또는 사별하기 쉬우나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하늘을 나는 새가 떨어지는 꿈은 유산이나 요절 등으로 해석된다. 


독수리나 솔개 같은 크고 사나워 보이는 새는 기질적으로 억세고 난폭하며 용맹한 사람이나, 그러한 일거리나 대상을 상징하고 있다. 꿈이 생생하고 강렬하여 태몽으로 실현될 경우, 장차 권세 있고 용감하며 야심만만한 인물이 될 아기를 낳게 될 것을 예지한다. 확률적으로 남아를 출산할 가능성이 높으며, 여아인 경우 활달하고 괄괄한 성품이 된다. 


일반적으로 독수리나 솔개 등 커다란 새가 자기에게 접촉해 오거나, 자기 손을 물거나, 타고 나는 꿈의 경우 각기 처한 상황에 따라 좋게 이루어진다. 즉 야심가는 권세를 잡고, 학생은 수석이 되며, 처녀는 씩씩하고 활달한 사람을 얻는 일로 이루어진다.



Best 4. 어류, 수생동물, 양서류와 관련된 태몽

 

GettyImages-1243496161.jpg

 

물고기 태몽의 경우, 잉어 등 크고 힘 있는 물고기는 남아를 낳을 가능성이 높다. 여아를 출생할 경우에는 체격이 장대하거나 힘이 세고 적극적인 성품을 지니게 된다. 반면에 예쁜 금붕어 등 빛나고 화려한 물고기들은 여아를 낳을 가능성이 높으며, 남아일 경우 여성적 성품의 아이거나 귀공자일 가능성이 높다. 


또한, 물고기의 상징 의미처럼 소심하고 체격이 작은 사람이 많지만, 외모가 출중하고 깨끗한 것을 좋아하는 특성이 있다. 일반적인 상징에서 물고기는 재물이나 이권, 재산, 권세 등을 상징하는바, 수많은 물고기의 태몽은 장차 그러한 풍요로운 여건에 있게 됨을 예지하며, 강에서 노는 물고기를 잡았다면 활동적인 성격을 나타낸다. 


태몽에서 물고기가 처해 있는 여건도 중요하다. 맑고 아름다운 호수라면 풍요롭고 여유로우며 좋은 여건에 있게 됨을 예지하는데, 웅덩이라든가 흙탕물의 물고기 태몽인 경우 궁색하거나 어려운 처지에 놓인 인생길이 펼쳐질 수 있다.



Best 5. 해와 달, 별에 관련된 태몽

 

GettyImages-1440488081.jpg

 

해와 달, 별은 만물을 비추며 우러러보는 대상으로, 문학적으로도 임금과 왕비를 상징하는 등 장차 고귀하고 위대한 인물이 될 것을 예지한다. 역사적인 인물로도 해의 태몽으로는 일연스님, 조인규, 김이, 여운형, 이승만 등이 있으며, 달의 태몽으로는 대표적으로 인현왕후를 들 수 있다. 고 전태일 열사의 태몽이 시뻘건 불덩이의 태양이 산산조각이 나서 사방을 밝게 비추는 꿈이었던 바, 노동운동을 불러일으킨 그의 희생적인 일생이 태몽 속에 예지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음양으로 볼 때 해는 아들, 달은 딸일 가능성이 높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해의 태몽으로 여아가 태어났다면 활달하면서 남성적인 성품에 가까우며 장차 훌륭한 인물이 될 것임을 예지한다. 또한, 밤하늘에 떠 있는 별이 갑자기 자신을 향해 떨어져서 품으로 들어오거나 치마폭에 받는 태몽은 아주 좋은 꿈이다. 


역사적 인물 가운데도 김태현, 강감찬, 원효대사, 김유신 등이 별의 태몽으로 태어났다. 이 경우 큰 별이나 빛나는 별일수록 장차 이름을 널리 떨칠 것을 예지하고 있다. 다만 그 떨어진 별이 저 멀리 떨어져 빛났다면 모자 이별의 운세에 있고, 그가 위대한 사람이 되더라도 서로 떨어져 그리워하며 살게 된다. 


떨어지는 별을 치마에 받거나 삼키거나 뱃속에 들어가거나 지붕마루에 구르는 태몽을 꾸면 장차 사업이나 창작 분야에서 활동하며 밤하늘에 빛나는 별처럼 뛰어난 업적이나 작품을 낼 것을 예지해 주고 있다.

 

 

Best 6. 광물에 관련된 태몽

 

GettyImages-1224256316.jpg

 

금, 금괴, 금붙이를 얻는 태몽은 장차 고귀한 직위, 재물이나 이권, 명예, 권리 등을 지닌 인물이 됨을 예지한다. 금이나 보석은 누구나 갖고 싶어 하는 값진 물건이므로, 일반적으로는 어떤 사업이나 학업·연구에서의 성과를 상징한다. 보석을 얻었다면 그 성과를 얻게 되는 것을 뜻해, 색이 화려하고 아름다울수록 성과가 크다. 


보석의 태몽은 장차 고상한 인품으로 품위 있는 직분과 다양한 재주와 능력을 발휘하며, 선망의 대상이 되는 인기 있는 직종으로 나아갈 것을 예지한다. 금속 수공예품 등 화려하고 섬세함을 상징하는 귀한 보석의 경우, 여성스러움에 가깝기에 딸일 가능성이 높으나, 이 역시 절대적이지는 않다. 


반지 꿈은 소중한 자녀를 낳을 태몽이다. 보통의 금반지가 아들이라면, 예쁘거나 화려한 반지는 여자아이를 낳을 가능성이 높다. 금 자체를 주웠다면 아들을 낳는 경우가 많다.



Best 7. 인공물에 관한 태몽

 

GettyImages-vs12410321.jpg

 

문서나 도장 등을 받는 태몽은 장차 태어날 아이가 그러한 문서나 도장을 자주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공무원, 고직에 나아갈 것을 예지한다. 또한, 문서나 도장이 상징하는 의미대로 학문적이거나 권위적인 직위를 얻게 된다. 예를 들어, 땅문서였다면 거대한 토지를 소유하는 일생이 될 것이며, 관인이었다면 그러한 관청의 책임자가 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으로 풀이된다. 


책을 받거나 관련된 태몽은 장차 학문적이고 학술적인 분야로 나아갈 것을 예지한다. 이 경우 책의 제목이나 내용에 따른 분야로 나아갈 것을 나타내며, 유사한 경우로 꿈속에 어떤 위인이 나타나면 그 위인의 위업과 유사한 인생길이 펼쳐짐을 암시한다. 공자를 만난 꿈이었다면 학문적인 길로, 이순신 장군을 만난 꿈이었다면 무인의 길로 나갈 것임을 나타내고 있다. 


옷이나 신발은 신분이나 명예 등을 상징하기 때문에 귀한 옷이나 신발을 얻는 꿈은 사업체나 사회적인 지위를 얻거나 업적을 남길 것을 예지한다. 예쁘고 화려한 표상일수록 여아에 가깝고, 예쁜 옥색 고무신의 태몽이라도 여아가 탄생할 것이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도움말. 꿈해몽 전문가 홍순래 박사

참고서적. <태몽>(어문학사)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8165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인이 가장 많이 꾸는 태몽 BEST 7, 그 의미와 해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