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03(일)
 

'빵 덕후'들에게 빵의 유혹을 뿌리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다양한 첨가제가 들어간 빵은 건강에 이로울리가 없다. 그래서 에디터가 건강한 빵을 만들어내는 채식 베이킹 클래스를 취재했다.

 


185.jpg

 

국내에 불어닥치고 있는 빵 디저트 열풍. 그에 따라 베이킹 클래스도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추세다. 하지만 건강을 생각한 빵, 채식 베이킹 클래스는 쉽게 찾을 수 없는 것이 현실. 건강빵과 채식빵 클래스를 운영하는 김정현 강사에게 채식 베이킹 클래스에 대해 들어봤다.



채식 베이킹이란?


채식 베이킹은 기본적으로 동물성 재료를 넣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한마디로 버터, 달걀, 우유 등이 빵의 재료에 포함되지 않는다.  버터 대신에 식물성 기름을, 우유 대신 두유를 사용해 빵의 기름기를 없애고, 재료 본연의 맛을 살려내는 것이 특징이다.


“채식 베이킹은 100% 식물성 베이킹이라고 할 수 있어요. 버터가 들어가는 베이킹에 비해 오븐에서 구울 때 냄새가 훨씬 깔끔해요. 그리고 무엇보다 건강한 재료로 빵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죠.”



칼로리는 낮게, 건강 지수는 높게


채식 베이킹으로 만들어진 빵은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그래서 임산부들이 더욱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최근 스웨덴 연구팀에 따르면 임신 중에 채식을 즐기면 조산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채식 베이킹이 임산부에게 더욱 좋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는 셈이다. 게다가 무엇보다 채식 베이킹이 좋은 점은 고칼로리의 위험을 피할 수 있다는 것.


“일반 베이킹으로 만들어진 빵의 경우, 버터와 설탕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칼로리가 꽤 높은 편이죠. 하지만 채식 베이킹은 일반 빵보다 칼로리가 낮은 편이에요. 일단 버터를 넣지 않고, 설탕도 거의 넣지 않거든요. 그리고 밀가루 대신, 호밀과 통밀가루를 사용해더 건강한 빵을 만들죠.”


또한, 임산부들의 건강에 좋은 제철 채소와 과일 등 자연식품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식사빵의 경우, 설탕은 최소한의 양만 넣거나 아예 넣지 않는다. 빵은 먹고 싶지만, 칼로리가 부담스러운 임산부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기쁜 소식이다.

 

187.jpg

캡1.PNG

 

원하는 빵만 골라서 선택하는 맞춤 클래스


김정현 씨의 채식 베이킹 클래스는 그 신청자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건강 먹거리에 대한 관심 덕분이다. 특히 요즘은 어린아이를 둔 엄마들의 신청도 많아졌다. 아토피 등 각종 면역 질환을 앓는 아이가 늘어나면서 엄마가 직접 건강 간식을 만들기 위해서다.


“채식 베이킹이라고 해서 채식주의자 분들만 클래스를 신청하는 건 아니에요. 요즘은 당뇨, 아토피 등의 질환을 가진 분들이 많아졌고, 그에 따라 믿을 수 있는 건강한 음식을 직접 만들기 위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요.”


클래스 인원은 최대 2명으로 정해두었다. 인원이 많아질수록 클래스가 산만해지고, 수강생의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 또한, 김정현씨의 클래스는 원데이로 개설된다. 본인이 원하는 빵 클래스가 개설되었을 때, 개별적으로 신청할 수 있어, 수강생 입장에서는 부담이 적은 편. 클래스당 소요되는 시간은 약 2시간 반 정도로, 보통 2가지 종류의 빵을 만들도록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인 베이킹 클래스들은 초, 중, 고급 과정이 나뉘어져 있어, 강사가 정해져 놓은 코스를 수강자가 따라가는 행태가 대부분이에요. 본인이 좋아하는 빵만 만들기란 쉽지 않죠. 그래서 저는 원데이 클래스를 여러 개 개설했어요. 원하는 베이킹 클래스만 독자적으로 신청할 수 있어 훨씬 경제적인 편입니다.”



집에서도 쉽게 따라하는 채식 베이킹

 

포카치아.jpg

 

RECIPE : 토마토 호밀 포카치아 만들기


재료(2인분 기준): 유기농 강력분과 호밀가루. 천인염과 이스트

올리브유, 두유, 방울토마토 적당량


HOW TO?

하우투1.jpg

 

하우투2.jpg

 

1. 40~50분 가량 1차 발효가 끝난 반죽을 둥글리기 하는 작업. 반죽의 모양을 만든다.


2. 1차 발효가 끝난 반죽을 밀대로 고루 밀어준다.


3. 납작해진 반죽을 하트틀에 넣어 모양을 잡아준다.


4. 발효된 반죽을 엄지손가락으로 눌러 홈을 만들어준다.


5. 슬라이스한 방울토마토를 올려준다.


6. 완성된 빵의 모습.

 

188.jpg

               캡2.PNG

채식 베이킹은 레시피가 간단해, 수업 이후에도 집에서 쉽게 만들어볼 수 있다. 특히 고소한맛의 식사빵은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어 인기가 많다고. 게다가 베이킹 재료 중에 고가인 버터가 들어가지 않아, 준비 재료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다. 비교적 저렴하게 재료 준비를 할 수 있어 주부들에게 더욱 사랑받는 취미가 되고 있다.


“베이킹을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알죠. 빵에 얼마나 많은 버터가 들어가는지. 채식 베이킹은 버터 대신 오일을 사용하기 때문에 칼로리와 함께 재료 가격도 낮췄어요. 물론 빵 맛의 풍미는 조금 덜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오히려 계속 먹어도 질리지 않고, 먹은 후에도 속이 편해요. 그래서 채식빵을 계속 먹다 보면 그 매력에 중독되실 거예요.”



포토그래퍼. 한정구 

도움말. 파티쉐 김정현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3345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채식 베이킹 클래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