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03(일)
 

임산부들은 항상 궁금한 것이 너무 많다. 산부인과에 가면 꼭 물어봐야지 해놓고 까먹고 있었던 것들. 궁금하지만 왠지 말하기가 꺼려져 전전긍긍하던 것들. 인터넷상으로도 명확한 정보를 찾아볼 수 없었던 것들. 그런 질문들을 모아 ‘전문가 자문위원’이 속 시원히 해결해 준다.

 

무물보.PNG

 

Q. 임신 13주입니다. 양수가 적다고 해서 걱정입니다. 물이나 이온음료를 많이 마시면 늘어날까요?


A. 양수는 태아를 둘러싸고 있는 양막 안에 채워진 액체입니다. 양수는 엄마의 혈관으로부터 침투액이 나와 더해지지만, 중기 이후에는 태아의 소변 등 태아에게 나온 물질들로 대부분 채워집니다. 그러므로 시간이 지나 태아가 소변을 누면서 양수는 자연스럽게 증가합니다. 


양수 증가를 위해 물이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다는 연구 결과는 없습니다. 양수 증가를 위해 산모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습니다. 다만,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증가하기를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적다는 말에 민감할 필요는 없습니다. 양수과소증처럼 심각한 정도라면 담당 의사의 조치가 취해졌을 것입니다.



Q. 임신 16주입니다. 극장에서 영화 관람을 해도 괜찮은가요?


A. 임신기간 특별히 위험한 활동이 아니라면 즐거운 여가 활동을 하시는 것이 산모와 태아의 건강에 좋습니다. 다만, 너무 자극적이고, 폭력적인 영화라면 자제하시는 것이 좋겠지요. 


임신 16주이면 아직 아기가 소리를 들을 수 없는 시기입니다. 극장에서 영화를 보시는 것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임신 24주가 넘어가면 아기의 청력이 발달해 바깥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되므로 너무 소란스럽고 시끄러운 소리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기형아 검사인 트리플 검사와 콰드 검사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기형아 검사는 임신 15~20주 사이에 시행되며, 산모의 혈액을 채취해 기형아를 선별하는 검사입니다. 이때 발견할 수 있는 기형아는 다운증후군과 같은 염색체 이상과 신경관 결손 기형 등입니다. 트리플 검사는 과거에 많이 시행되었던 검사로 산모의 혈액 속 3가지 물질을 종합해 기형아를 선별합니다. 


최근 시행되는 콰드 검사는 트리플 검사에 인히빈이라는 물질을 추가해 4가지 물질을 종합해 기형아 선별을 합니다. 콰드가 트리플에 비해 기형아 선별 능력이 다소 높기 때문에 많이 시행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콰드는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트리플과 달리 비용이 비싸므로 산모가 결정해 검사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물보2.PNG

 

Q. 임신하고 머리 손질을 못 해서 답답한 상황입니다. 이제 6개월쯤 되었는데 파마를 해도 괜찮을까요?


A. 임산부의 파마에 대한 의학적인 연구는 없습니다. 다만, 임신 초기 장시간 앉아있는 것은 좋지 않기에 권해드리고 있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산모를 지켜본 바로는 중기나 말기에 본인이 불편하지 않다면 파마를 하는 것도 무방해 보입니다. 


다만 너무 독한 약이 피부에 침투해 알레르기가 생기시는 분들도 있기에 자신의 체질을 잘 살펴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미용실에서 임산부 전용 헤어 손질 방법이 있다면, 그러한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Q. 태아가 머리가 크다고 합니다. 자연분만이 어려울 것 같은데, 제왕절개를 해야 할까요? 


A. 자연분만의 성공 여부는 단순히 태아의 머리 크기로 결정할 수는 없습니다. 태아의 키와 체중, 산모 골반의 크기, 골반의 이완 정도, 자궁수축의 정도, 태아의 유연성 등 모든 것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한 가지가 부족해도 다른 요인들이 좋다면 자연분만은 가능합니다. 진통을 겪다가 끝내 진행이 원활하지 못해 수술하는 경우도 발생하지만, 이런 경우를 생각해서 먼저 겁을 먹고 제왕절개를 시도하는 것은 현명한 생각이 아닙니다.



도움말.  <월간 임산부> 전문가 자문단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4303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임산부 Q&A)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