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03(일)
 

무엇이든 맛있게 느껴지는 계절 가을, 자꾸 주전부리가 생각나는 계절이다. 이왕이면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브레인 푸드 주전부리로 속을 든든하게 해보는 것은 어떨까. 입도 즐겁고, 뇌에도 즐거운 시간이 될 것이다.


254.jpg


어른, 아이 모두가 손이 가는 영양 간식


“최고의 보약은 밥”, “약으로 다스리지 못하는 병도 음식으로 다스릴 수 있다”는 등, 우리가 먹는 음식의 중요성에 대한 말들이 많이 있다. 그래서일까. 한국바른먹거리 지도자협회를 운영하며 바른 먹거리와 늘 함께하는 조혜경 푸드 테라피스트의 얼굴은 밝고 건강하다. 


<똑똑한 브레인푸드>(이룸나무)를 펴내기도 한 조혜경 푸드 테라피스트를 바른먹거리협회 서울지사에서 만났다. 그리고 이 가을에 어울리는 건강한 브레인푸드 간식 레시피에 대해 들었다.

 

 

브레인푸드.PNG

 

바른 먹거리의 중요성


조혜경 푸드테라피스트가 몸담고 있는 한국바른먹거리 지도자협회는 이 땅에 살고 있는 다양한 세대에게 바른먹거리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공익캠페인을 전개하며, 바른먹거리 지도자를 배출하는 협회이다. 

한국바른먹거리 지도자협회는 ‘바른 먹거리 인성학교’, ‘다문화가족을 위한 바른 먹거리 인성학교’, ‘요리 심리 놀이 지도자’, ‘아동요리지도자’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을 갖춘 곳으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저는 사람들이 잘못된 식습관 때문에 심신의 건강을 해치고 인성까지 나빠지는 것을 보고 참 안타까웠어요. 그래서 먹거리를 계속 연구하다 보니, 올바른 식습관은 엄마가 아기를 가졌을 때부터 형성되고, 성인이 되어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죠.” 

조혜경 푸드 테라피스트는 특별히 소외된 다문화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그 프로그램을 통해 편식, 비만 등 식이병에 노출된 다문화 자녀들의 심리적인 문제를 바른 먹거리 음식으로 접근해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나아가 자녀들의 양육 문제까지 해결해 나가고 있다. 단순한 먹거리 교육을 넘어 가족 간의 화합과 가족애를 실현하기 위한 가족 커뮤니티 교육을 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이주 여성들에게 방과 후 아동 요리를 직업교육으로 가르쳐 사회진출과 경제적인 능력을 키워주고 있다. 올바른 식습관 교육을 통해 많은 사람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이것은 조혜경 푸드 테라피스트의 소명과도 같은 것이다.
 

02.jpg

 
똑똑한 브레인푸드

조혜경 푸드 테라피스트는 <똑똑한 브레인푸드>라는 책을 발간해 그간 고민하고 연구해 왔던 아이들을 위한 브레인푸드에 대한 결과물을 내놓았다.

 “견과류에는 뇌를 구성하는 성분인 레시틴을 만들어 주는 영양 성분이 많이 들어있고, 고구마, 당근, 감자, 피망 등의 채소는 비타민C가 많아서 뇌를 튼튼히 하고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등푸른생선은 DHA가 많이 들어있지요.”

어떤 식재료가 뇌에 좋다는 것을 알아도 요리로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조혜경 푸드 테라피스트를 통해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며 뇌를 건강하게 해주는 우리 식단이 풍부해지길 바라고 있다.

“임산부나 일반 어른, 그리고 아이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브레인푸드 간식으로 ‘떡치즈말이’와 ‘미역치즈크로켓’을 추천해요. 치즈는 영양도 좋고 칼슘도 많이 들어있는데 맛도 좋아서 간식으로 훌륭한 식재료이지요.”

“특히 ‘떡치즈말이’에 쓰이는 떡은 쑥떡이에요. 쑥은 여성의 자궁에 아주 좋은 식재료이지요. ‘미역치즈크로켓’의 미역은 엽산과 요오드 성분 때문에 두뇌발달에 아주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지요.” 


Recipe
미역치즈크로켓

* 재료
불린 미역 30g, 슬라이스 치즈 1장, 감자 1개, 달걀 1개, 양파·당근 ¼개씩, 화이트소스 2큰술, 밀가루·빵가루·소금·참기름 조금씩, 식용유 적당량
 

03.jpg

 


* 만드는 방법

 

1 불린 미역은 물기를 뺀 후 잘게 다져 참기름을 두른 팬에 살짝 볶는다.


2 양파와 당근은 잘게 다져 볶고 감자는 포슬하게 삶아 곱게 으깬다.


3 볼에 으깬 감자와 슬라이스 치즈, 양파, 당근을 넣고 화이트소스를 넣어 소금으로 간해 동글납작하게 빚는다.

 

4 3을 밀가루와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혀 180℃ 기름에 노릇하게 튀겨낸다.



떡치즈말이


* 재료

절편 4개, 모차렐라 치즈 2큰술, 식용유 조금 양념장 고추장 ½큰술, 토마토케첩 1큰술, 물엿 1½큰술, 굴 소스 ½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참기름 조금

 

04.jpg

 

* 만드는 방법
 
1 말랑말랑한 절편을 조금씩 떼어 내어 밀대로 밀어서 둥글넓적하게 만든다.
 
2 납작해진 떡 위에 모차렐라 치즈를 올려준 후 김밥처럼 돌돌 말아 이쑤시개로 고정하고, 180℃로 예열된 오븐에 약15~20분 정도 구워준다.
 
3 양념장을 고루 섞어 프라이팬에 잘 볶아 양념 소스를 만든다.
 
4 3의 구워진 떡 위에 준비한 양념장을 끼얹는다.

포토그래퍼. 권오경
자료 제공. 이룸나무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764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브레인 푸드로 즐기는 가을철 주전부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