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03(일)
 

대한민국 대표 몸짱 아줌마 정다연의 뒤를 이은 두 번째 몸짱 아줌마. 앳되어 보이는 동안 페이스에 탄탄한 몸을 가진 조영선 트레이너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평범한 주부에서 헬스 트레이너로 변신한 그녀. 운동을 시작하고서 삶이 바뀌기 시작했다는 조영선 트레이너의 운동법과 인생 이야기를 담았다.

 

조영선.png

 

평범한 주부에서 제2의 몸짱 아줌마로의 변신


몇 년 전만 해도 조영선 트레이너는 집에서 살림만 하던 평범한 전업주부였다. 하지만 운동을 시작하면서 그녀의 인생은 완벽하게 바뀌었다. 현재는 ‘천 년 동안 피트니스 센터’의 대표이자 퍼스널 트레이너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최근에는 모 케이블 방송에 출연해 최강동안 몸짱 아줌마로 사람들에게 이름을 알리기도 했다. 늦은 나이에 시작하게 된 운동은 그녀의 인생을 드라마틱하게 변화시켰다. 


“둘째 아이를 임신한 이후에 몸무게가 급격하게 늘어났어요. 75kg에 육박할 정도였죠. 그러다 보니 어깨 통증을 비롯해 허리 디스크까지 겪고 건강이 좋지 않았어요. 몸이 아프다 보니 정신적으로도 힘들었죠. 사람들도 만나기 싫어서 피하고, 우울증도 심각했어요.”


“그러던 어느 날 문득 ‘이렇게 지내다가 아이와 남편도 제대로 돌보지 못하는 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죠. 그래서 제대로 살기 위해 운동을 해야겠다고 결심하게 되었어요. 36살이라는 나이에 처음으로 운동에 도전하게 된 거죠.”


“베이근 운동법은 쉽고 편하게 따라 하면서 전체적으로 살을 뺄 수 있는 운동법이에요. 저는 이 운동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고, 새로운 인생을 살아갈 수 있게 되었어요”



운동, 인생 변화의 시작


조영선 트레이너는 피트니스 클럽에서 개인 트레이너를 만나 운동을 시작했다. 운동을 시작한 첫 달에 주로 한 것은 걷기와 스트레칭. 그런데 이것조차 만만치가 않았다. 운동이 끝나고 집에 돌아오면 통증으로 “아이고” 소리가 연달아 나올 정도였다. 하지만 두 달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서 몸이 서서히 가벼워지기 시작했고, 그녀를 괴롭히던 통증도 사라져갔다. 드디어 노력의 결실이 서서히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살이 빠지기 시작하면서 체형이 바뀌고 몸뿐만 아니라 얼굴도 작아지더라고요. 그래서 오랜만에 만난 사람들은 제 얼굴을 못 알아보기도 했어요. 다들 ‘어려졌다, 젊어졌다’는 이야기를 하며 부러워했죠. 어떻게 하면 그렇게 될 수 있느냐고 물어보면서 그 비법을 가르쳐 달라는 분도 있었어요.”


운동을 시작한 지 1년 만에 그녀의 몸무게는 75kg에서 50kg으로 변했다. 짧지 않은 시간 동안 25kg을 감량하면서 그녀의 삶도 변하기 시작했다. 


첫 번째 변화는 전업주부에서 트레이너로서의 변화였다. 그녀는 운동을 하면서 직접 체득한 운동법을 사람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트레이너 자격증을 취득해 트레이너 일을 시작했다. 그리고 1년 후 그녀는 인생에 새로운 전환점을 맞게 된다. 몸짱 아줌마 정다연 씨가 주최한 피규어 댄스 페스티벌에 나가 순위권에 입상하면서, 언론이 그녀를 주목하기 시작한 것이다.


“피규어 댄스 페스티벌은 정다연 씨가 외국에서 피규어 댄스를 도입해 국내에 널리 알리기 위해 개최한 대회에요. 피규어 댄스 트레이너로서 활동해줄 만한 사람을 뽑는 선발대회였죠. 그리고 대회에는 탄탄한 몸을 가진 좋은 신체조건의 여성분들이 많이 나오셨어요. 그중에서 제가 제일 나이가 많았던 것이 기억에 남아요. 나이가 있어서 그런지 저를 제2의 몸짱 아줌마라고 부르기도 했어요. 정다연 씨가 제 롤모델이었으니 저로서는 영광이었죠.”

 

 

조영선02.png

 

일주일에 3번, 쉽게 따라 하는 50분 운동법


그녀는 최근 운동법에 관련된 책을 출간하면서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다이어트 및 운동법을 제시하고 있다. 책에서 핵심이 되는 운동법은 50분 트레이닝이다. 일주일에 3번, 50분만 투자하면, 어렵지 않게 살을 뺄 수 있다는 것이 이 운동법의 핵심. 유산소와 근력운동을 적절히 혼합한 그녀의 운동법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쉽고 편하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된 프로그램이기에 초보자들이 하기에 좋아요. 스트레칭 역시 전신 스트레칭이지만 어렵지 않고 쉬운 동작들로 되어 있어요. 근력 운동도 보디빌더들이 하는 무리한 것이 아니라 집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이에요.” 


“이러한 운동법의 포인트는,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운동이지만 전체적으로 살을 뺄 수 있는 테크닉이 들어갔다는 점이에요. 프로그램 앞뒤에 유산소 운동이 들어가도록 했고 중간에 근력 운동을 하되 쉬는 시간이나 세트 진행 수 등을 지키도록 강조했어요. 초보자들이 잘 따라 할 수 있게 프로그램을 짜면서도, 무작정 따라 하는 것이 아닌 살을 빼는 원리에 대해 이해하도록 했어요.”


50분 운동법을 따라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트 진행 속도를 빠르게 유지하는 것이다. 어느 정도까지는 빠른 속도를 내야 호흡수가 유지되면서 몸속 대사가 활발해지고 체지방이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근력과 유산소가 섞인 50분 운동을 주 3회 동안 꾸준히 하면 스스로도 체감할 수 있을 만큼 전신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골고루 운동하는 건강한 다이어트. 조영선 트레이너가 추구하는 운동법이다. 


“운동을 무조건 많이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시는데 그렇지 않아요. 저는 운동을 매일 하기도 하고 길게는 1년을 안 해보기도 했어요. 몸으로 직접 체험하면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운동 기간과 횟수를 찾기 시작했죠. 그 결과 일주일에 3번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었어요.”



식이요법과 운동. 다이어트의 황금 비율은?


바쁜 현대인들이 시간을 내서 운동하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일까. 요즘은 간단하게 식이요법만으로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매스컴을 타면서 유명해진 해독주스와 간헐적 단식은 따라 하기에 어렵지 않아 많은 사람이 시도하고 있다. 쉽고 간편한 다이어트 트렌드. 이러한 방법은 다이어트에 얼마나 효과적일까.


“효과의 중요도를 말하자면, 식이요법은 60퍼센트, 운동은 40퍼센트 정도에요. 먹는 것이 좀 더 중요하죠. 아무리 운동을 많이 하더라도 너무 많이 먹으면 다이어트가 되지 않으니까요. 단, 해독주스는 살은 빠질지 몰라도 영양의 균형이 깨질 수 있어요. 간헐적 단식도 마찬가지죠. 한 끼는 마음껏 먹고 나머지는 굶으니까 균형적인 식단을 유지할 수 없죠. 저는 하루 세끼 모두 고른 영양분을 섭취하면서 소식하는 것이 가장 좋은 식이요법이라고 생각해요.” 


식이요법과 더불어 중요한 것이 운동의 밸런스이다. 유산소와 근력운동, 스트레칭의 삼박자가 잘 맞아야 신체와 얼굴 나이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 웨이트 트레이닝에만 치중하다 보면 얼굴 살이 급격하게 빠져 노안이 오는 경우가 많다. 마찬가지로 빠른 시간 내에 급격하게 복근을 만들려다 보면, 몸의 나이는 젊어질지 몰라도 얼굴에는 급격한 노화가 진행될 수 있다.


“얼굴로 가는 혈액순환을 돕는 림프들이 있는데, 그런 부위를 잘 풀어주면 얼굴 살이 붙어서 어려 보일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얼굴 부위의 혈액순환을 돕는 운동을 많이 하는 편이에요. 그리고 일주일에 한 번씩 키위, 바나나를 갈아서 팩을 해요. 이런 방법들은 얼굴의 탄력과 혈색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 노화 속도를 늦춰주죠.”


적당한 식이요법과 운동하기. 이론은 어렵지 않지만, 실천하는 데에는 큰 어려움이 따르는 법이다. 조영선 트레이너는 다이어트를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작할 때의 마음가짐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한다. 목표 몸무게에 도달할 때까지 초심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식이요법이나 운동을 하면서 그만두고 싶은 위기가 찾아왔을 때, 본인을 자책하기보다는 격려해야 한다고 말한다. 


“운동을 통해 달라지는 것은 몸무게만이 아니에요. 저 같은 경우는 운동을 하면서 나 자신을 사랑하게 되고 남편과 아이들을 잘 보살피게 되었어요. 굳게 닫혔던 마음의 문이 열리기 시작하면서 웃음도 훨씬 많아졌지요. 성격도 자신감이 붙고 긍정적으로 변했어요. 그래서 저는 주변 사람들에게 운동을 권해요. 운동하면 건강해지고, 새로운 인생이 열리게 되니까요.”

 


 

Exercise 1

양발 벌려 크로스 차기


조영선1.jpg

 

1.오른발 끝을 왼손 끝으로 차는 동작이다. 서서 호흡을 들이마신다.


2. 호흡을 내쉬면서 크로스로 차올린다.

 

3. 반대편도 똑같이 한다. 10~20회 시행한다.

 

 

Exercise 2

상체 숙여 덤벨 들어올리기


조영선2.PNG


1. 등의 군살을 빼주는 동작이다. 덤벨을 들고 상체를 90도로 굽힌다. 이때 등을 충분히 펴준다.

 

2. 호흡을 내쉬면서 팔을 아래로 폈다가 들이마시면서 팔을 90도로 접어 팔꿈치를 등 위로 올린다. 15~10회를 1세트로 총 2번 실시한다.

 


Exercise 3

계단밟기

 

조영선 3.jpg

 

1. 잡지책을 5~6권 쌓아올린다.

 

2. 잡지책 앞에 서고 오른발 먼저 올라가고 왼발이 따라 올라간다.

 

3. 다시 왼발 먼저 내려온다.

 

4. 오른발이 뒤따라 내려온다. 반대 발도 똑같이 시행해준다. 이 동작을 1회로 보고, 10~20회 시행한다.


포토그래퍼. 권오경

사진제공 <최강동안 조영선의 베이근 트레이닝> 북스토리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844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조영선 트레이너의 베이근 운동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