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03(일)
 

 

색채 심리 전문가들은 흔히 색을마음의 거울이라고 표현한다. 색을 통해 사람의 심리상태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난히 한 가지 색만 고집하는 아이들은 공통된 심리적 특징이 있다고 한다. 우리 아이가 좋아하는 색에는 어떤 심리적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자.


work-0002.jpg

 

빨간색을 좋아하는 아이

 

빨간색을 좋아하는 아이는 대체로 자유롭게 느낀 대로 행동하며, 주위 관계가 원만하고 협동적인 특징을 가진다. 빨간색은 애정과 연관된 감정의 표현을 상징하기도 하지만, 굵고 진하게 칠하거나 다른 색 위에 덧칠하는 것은 적대감이나 욕구불만의 표출이기도 하다.

 

 

파란색을 좋아하는 아이

 

연한 파란색을 좋아하는 아이는 비교적 밝은 성격을 지녔다. 그러나 파란색을 덩어리째로 진하게 칠하는 아이는 자기중심적이고 주위와 잘 어울리지 못하며 억제된 불안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한편 파란색을 선으로 표현하는 아이는 대체로 명랑하고 주위와 잘 어울리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노란색을 좋아하는 아이

 

노란색은 과잉보호 속에 자란 아이들이 즐겨 쓰며, 아기 때의 상태에 머물러 있고 싶어 하는 경향을 표시하는 색이다. 이런 아이들은 대개 긍정적이고 행복함을 느끼는 것이 특징. 더불어 친구 관계가 좋은 편이고 어리광 부리는 것을 좋아한다. 노랑과 파랑을 함께 사용하면 성장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는 뜻인데, 이때 노랑을 더 많이 사용하면 남에게 예쁘게 보이고 싶은 욕구의 뜻도 있다.

 

work-0004.jpg

 

녹색을 좋아하는 아이

 

매사에 신중한 아이들이 좋아하는 색이다. 자기감정을 쉽게 표현하지 않는 내성적인 성격이기도 하지만, 빨간색을 좋아하는 아이에 비해 자기 억제력이 강하다. 또한, 녹색을 좋아하는 아이의 심리상태는 대부분 안정적이다. 녹색은 이상, 평화, 신성, 영원 등을 뜻하기도 한다.

 

 

보라색을 좋아하는 아이

 

보라색을 즐겨 쓰는 아이는 고집이 매우 강해 친구들과 어울림이 적고 불안정한 성격을 띤다. 더불어 감정표출이 적고 애정에 대한 욕구가 많은 편이다. 또한, 치밀한 성격을 보이기도 해 집중력이 높다.

 

 

검정색을 좋아하는 아이

 

검정색은 공포나 불안을 안고 있으며 공격적인 아이들이 주로 사용하는 색이다. 그림을 그린 뒤에 검정색 선을 두르는 것은 정서적인 결핍으로 사랑받고 싶은 마음을 의미한다. 검정색을 다른 색과 겹칠 해서 쓰는 경우 밑의 색은 본래 감정을 의미하고 위에 덧칠하는 색은 자기감정을 숨기기 위한 의도적인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work-0001.jpg

 

분홍색을 좋아하는 아이

 

분홍색은 여자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색 중 하나로 자신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내성적인 아이들이 즐겨 사용한다. 또한, 분홍색은 일반적으로 기온이나 체온의 변화에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는 아이들이 많이 사용한다.

 

 

흰색을 좋아하는 아이

 

남의 관심을 끌고 싶어 하는 아이들이 흰색을 좋아한다. 한편 두려움과 무기력의 뜻도 담겨있다. 거짓말을 잘하는 아이의 경우 다른 색 위에 흰색을 덮어 칠하기도 한다. 이것은 결백한 심정으로 되돌아가고 싶은 마음을 뜻한다.

 

 

회색을 좋아하는 아이

 

회색은 어른스럽고 점잖게 보이려고 노력하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편이다.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않으며 열등감을 갖고 있거나 가정에서 억압당하는 느낌을 만성적으로 가진 아이들이 쓰기도 한다.

 

 

포토그래퍼. 윤동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454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색깔로 알아보는 우리 아이 속마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