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03(일)
 

GettyImages-1146115562.jpg

 

모유는 유아에게 있어 생명을 양성하는 고귀한 음식이다. 그러므로 그 질이 좋아야 하는 것은 필수일 것이다. 인공영양인 분유는 항상 일정한 성분에 맛이나 냄새도 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모유는 시시때때로 변하고 아이에게 자극을 준다. 이 자극이야말로 살아있는 엄마로부터 주어지는 산 자극이고 인공영양에서는 얻을 수 없는 고귀한 것이다.

 

 

좋은 모유의 특징

 

좋은 모유는 청색을 띤 백색으로 얕은 단맛이 나서 맛있고, 혼탁하거나 점성은 없다. 그러나 엄마가 섭취하는 음식에 문제가 있거나 모유 수유가 원활하지 않으면 젖이 변화하여 단맛은 잃게 되고, 황색 빛을 띠며, 혼탁 및 점성이 높아져 모유의 질이 나빠지게 된다. 변화된 모유를 먹은 아이는 트림과 방귀가 자주 나타나고 눈곱이 끼거나 재채기, 콧물, 코막힘, 기침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반면 맛있고 질 좋은 모유를 먹는 아기는 전체적으로 균형이 좋으며 혈색이 좋고 턱과 관자놀이의 근육이 발달해 있다. 또한, 움직임이 예민하며 발달이 빨라 위장이 건강하고 하반신도 튼튼하다. 더불어 병에 잘 걸리지 않고 감기에 걸려도 회복이 빠르며 정서가 안정되어 잘 웃는다. 이렇듯 질 좋은 명품 모유는 아기에게 좋은 자극과 영양을 주기 때문에 우리는 모유의 질을 따지지 않을 수 없다.

 

모유수유에 중요한 식이요법

 

많은 사람은 임신이 시작되면 아기의 건강을 위해 식이조절을 시작한다. 하지만 많은 산모는 아기를 낳고도 식이조절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오히려 임신 기간 못 먹었던 갖가지 음식을 섭취하고, 모유수유 시 체력 증진을 위해 고열량, 고단백질 식사를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 같은 고칼로리, 고지방, 고열량 식사는 유선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모유가 잘 나오는 음식이라고 권해서 찹쌀과 팥으로 지은 밥이나 사골, 잉어 등을 많이 먹거나 지방이 많은 육류와 기름을 많이 사용한 요리, 달콤한 과자류 등을 계속 먹으면 아기가 먹는 양 이상의 모유가 만들어진다. 그렇게 되면 모유의 맛이 떨어져 아기가 잘 먹지 않고, 유방 안에 젖이 나오기 힘들어져 결국 유선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렇듯 수유기에도 식이조절이 필요하다. 단백질은 아기의 성장에 빠뜨릴 수 없는 중요한 영양소이지만 모유의 단백질은 산모의 식사에 그다지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수유 중에 특별히 단백질을 많이 섭취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동물성 단백질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지방이 과다해지거나 아기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모유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영양소는지방

 

모유의 양과 질에 가장 영향을 주는 것은 바로 지방이다. 지방에는 식물성 지방과 동물성 지방이 있는데 동물성 지방인 고기보다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생선을 중심으로 균형 있게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생선 중에는 흰 살 생선이 수유 중의 엄마에게 가장 적합하다. 고등어, 꽁치, 정어리 등의 등푸른생선도 리놀렌산과 DHA 등 뇌의 활성화에 좋은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섭취해야 하는 식품이지만, 과다섭취하면 유방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GettyImages-1405989334.jpg

 

단백질이나 지방을 섭취할 때 고기는 지방이 적은 붉은 살 부분이나 닭가슴살이 좋고, 생선도 지방이 적은 흰 살 생선이 좋다. 신선한 제철 과일은 변비나 미용에도 좋고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기에 좋다. 하지만 당분이 높고 몸을 차갑게 하는 것이 많으므로 먹는 양을 조절해야 한다.

 

수유 중에 필요한 미네랄은 철분, 칼슘, 마그네슘이다. 철분은 어패류, 해초류, 대두와 콩 제품, 녹황색 채소, 건조한 채소 등에 많이 들어있다. 칼슘은 우유나 유제품에 많이 들어있지만 지나치게 섭취하면 알레르기를 일으키거나 유지방을 과다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유제품이 아니더라도 콩류, 곡물, 어패류, 채소류, 해초류, 고구마류에서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GettyImages-1202502851.jpg

 

하지만 인을 많이 포함한 인스턴트식품이나 설탕이나 염분의 과다 섭취는 오히려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고 칼슘을 몸 밖으로 배설해버리기 때문에 음식을 달거나 짜지 않고 싱겁게 먹도록 해야 한다. 미네랄, 비타민의 이상적인 조건을 충족시키고 있는 것이 식물성 식품이다. 이 중 식이섬유는 대장에서 비피더스균을 증식시키고 장내 환경을 좋게 하여 변비를 조절하고 콜레스테롤을 변으로 배출해준다.

 

식이섬유는 해초류, 콩류, 버섯, 채소, 고구마 등에 많이 있다. 모든 음식은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좋은 것도 과하면 부족한 것만 못하며 모유에서 음식은 동전의 양면처럼 좋은 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음식에 대해 좀 더 알고 주의해 식이조절을 한다면 누구나 명품 모유 수유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우리나라의 모든 산모가 명품 모유 수유를 하는 그날을 기약해본다.

조정록 박사.png

 

 

참고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라이센스 구매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515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칼럼) 모유 수유 시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