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03(일)
 

아빠들의딸바보열풍이 한창이다. <슈퍼맨이 돌아왔다>, <금쪽같은 내 새끼> 등 아빠들이 육아에 참여하며모성애적인 역할을 보여주는 TV 프로그램은 시청자들로 하여금 아빠와 자녀의 관계를 다시금 생각하게 하고 있다.

 

GettyImages-jv12388746.jpg

 

아빠의 육아 참여도가 높을수록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도덕성이 크게 높아진다는아빠효과(the effects of father)’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졌다. 실제로아빠의 육아 참여가 아이들의 사회성을 키운다다는 연구결과가 교육자들 사이에서 화제를 모으면서, ‘아빠 육아바람이 부는 추세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교육현장에서 만난딸바보 아빠들의사랑스러운 딸들은 또래와의 관계 맺기에 어려움을 겪는 일이 흔하다.

 

GettyImages-jv12388738.jpg

 

3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아이들은 자신 밖에 모르는 인지발달 단계에 있는데, 이때 가정에서 아빠가네가 최고야!’가 아니라너만 최고야!’로 키운다면 아이는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나기가 어렵게 된다. 이러한 아이들의 특징은 자신이 최고라는 우월감이 있지만, 반면에 의존적이다. 또한, 아빠의 비호를 받고 자라 자신감이 넘치고 리더십이 있을 것 같지만, 자신을 받아주지 않는 누군가 앞에서는 금방 무너진다. 또한 문제해결력 부족 역시 문제가 된다.

 

3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아이들에게 중요한 교육 중의 하나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양보와 배려를 익히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타인과 관계를 맺는 두려움을 스스로 이겨내고 실수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음으로써 얻어진다. 그런데내 딸 곁에 있고 싶어서혹은아이가 낯선 곳에서 정서적으로 충격을 받을까봐아이를 감싸려고만 들면, 아이는 중요한 성장기에 얻을 수 있는 것이 적어진다.

  

GettyImages-jv12388747.jpg

 

이처럼 아빠의 마음은 바라보고 또 바라보아도 마냥 사랑스러운 딸바보 사랑이었으나, 내 딸아이가 정작 바보가 될 수도 있다. 진정한 딸바보 아빠는 딸에게 바보 같거나, 딸을 바보로 만드는 아빠가 아니라, 가정과 세상에서 필요한 딸을 키우는 아빠일 것이다.

 

딸바보 아빠의 현명한 육아법 아빠와 딸, 0~10세까지 0~1세 이 시기는 무조건 사랑하는 시기다. 기저귀가 젖으면 바로 갈아주고 배고프다고 울면 바로 먹여주어야 하는 등 최대한 아이에게 맞추어야 한다. 이때는 사랑이 넘쳐도 좋은 시기로 특히 아빠는 아이 목욕을 시켜주어 스킨십을 많이 하자. 1~3세 언어의 폭발기라 불릴 만큼 말이 느는 때이므로 높임말을 사용해주고 아이가 묻는 말에 정성을 가지고 답하라. 이 시기부터 친절과 절제, 칭찬과 훈육이 함께해야 한다.

 

3~유아기 아이에게도 존댓말을 사용하게 한다. 딸아이는 삐치기 쉽다고 무조건 비위를 맞추지 마라. 언어적인 격려와 칭찬을 많이 하되, 하지 말아야 할 것에 대해서는 엄하게 가르쳐야 한다. 초등학교 저학년에는 적극적인 대화가 필요한 시기다. 아이의 사회생활(학교생활과 친구)에 관심을 가져라. 아빠의 사회생활 이야기를 들려주며 아빠가 어려움을 극복한 사례를 통해 딸에게 좀 더 큰 세상을 보여주자.

 

임영주박사.png

 

 

 

참고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라이센스 구매

BEST 뉴스

전체댓글 0

  • 3289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칼럼) 위험한 아빠, 딸바보 아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