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03(일)
 

출산 시 아기가 어머니의 배 속에서 나오려면 직경 10cm 정도 크기의 통로를 필요로 한다. 이 통로가  없다면 아이는 무사히 태어날 수 없다. 출산 후 골반이 늘어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순리다. 이제 산모가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아이를 낳고 난 뒤 어떻게 몸을 관리하느냐다. 출산 후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골반교정법을 알아보자.


GettyImages-1253196636.jpg

 

삐뚤어진 골반 정돈해 체질 개선하기


출산 후 1개월까지 골반이 삐뚤어지는 원인은 대부분 잘못된  수유 방식 때문이다. 특히 누워서 젖을 먹이는 것은 골반의 좌우 차이를 만드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V 골반 좌우가 비대칭일 때


1. 얼굴은 앞을 향하게 하고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선다.

2. 다리를 꼬고 앉을 때 꼬기 어려운 쪽의 위쪽 다리를 두 걸음 앞으로 내민다.

3. 항문을 조이고 소변을 멈추듯이 의식하면서 다리를 앞으로 내민 방향으로 몸을 비튼다.  4. 이상태에서 5초간 머문다. 이것을 천천히 5회 반복한다.



V 골반 전후 밸런스가 맞지 않을 때


1. 다리를 모으고 바로 선다.

2. 다리를 꼬고 앉을 때 꼬기 쉬운 쪽의  위쪽 다리를 두 걸음 앞으로 내민다. 발의 위치는 하나의 선을 끼운 듯한 자세로 발끝을 앞으로 향한다.

3. 양손을 선골 뒤로 붙이고 엉덩이를 앞으로 밀어낸 것과 동시에 앞으로 내민 무릎을 구부린다. 엉덩이를 앞으로 밀어낸 상태에서 3초간 머문다. 이를 천천히 5회 반복한다.



V 벌어진 골반하구 교정하기


1. 골반저근군과 복근이 회복되면 산도를 확보하기 위해 벌어진 골반하구를 교정한다. 하루  3~5회를 기준으로 한다.

2. 엉덩이를 뒤로 꼭 밀어넣고  의자에 앉는다.

3. 등받이에  조금  기대양손으로 의자의  정면을누르고  엉덩이를조금 들어 올린다.  이상태에서 5초간 멈춘다. 이 자세를 천천히 5회 반복한다.



임산부 생활  속골반  지키기


임신 중 체중이 급격하게 늘면 골반도 하중을 받는다. 체중이 늘면 난산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체중조절은 필수다. 그리고 출산 후 골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골반을 압박하는 보정속옷을 입으면, 아래로 처진 자궁과 방광이 더 아래로 내려가 골반에 부담을 준다. 꽉 끼는 속옷은 되도록 피하고, 임신 중에는 자연스레 골반의 피로감이 높아지기 때문에 2~3cm 정도의 편안한 굽의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3188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출산 후 벌어진 골반, 어떻게 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