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03(일)
 

임산부들의 고민 중 하나는 피부트러블이다. 임산부의 연령대가 높아지고 워킹맘이 많아지면서 스트레스와 임신 후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피부트러블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 피부트러블이 잦아져 치료가 절실함에도 태아의 건강을 걱정하는 마음과 임신 중에는 치료를 하면 안 된다는 생각으로 피부트러블을 방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잦은 가려움증, 여드름, 기미, 튼살 등으로 본원에 내원하는 다수의 산모는 임산부가 받을 수 있는 시술이 무엇인지 궁금해하면서도 레이저 시술, 약물 처방은 물론이거니와 모든 피부과 치료에 조심스러워한다. 필자 역시 임신을 하면서 겪은 피부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피부과 시술은 물론 쓰던 화장품까지도 꼼꼼히 체크하는 신중함을 보였던 걸로 기억한다.

 

GettyImages-jv12613688.jpg

 

임신 중 피부트러블, 스트레스로 작용


임신을 하게 되면 평소에 크게 트러블이 없던 피부라도 호르몬 분비에 변화가 생기면서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피부가 민감해져 피부트러블이 생기기도 한다. 입덧 등으로 식습관이 바뀌어 균형 잡힌 식사를 하기 힘들고 수면 장애를 겪는 경우도 많다. 또한, 피지 분비량이 늘어나 지성 피부로 바뀌기도 하는데 이러한 종합적인 이유로 트러블에 쉽게 노출되는 것이다.


대부분 출산 후에 자연스럽게 회복되지만, 제대로 관리를 안 할 경우 출산 후에도 회복되지 않고 피부에 남아 마음의 상처가 되기도 한다. ‘출산하면 괜찮아지겠지’라고 무심히 넘기기보다는 임신 중에라도 꾸준한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다. 한편으론 피부트러블로 인한 극심한 스트레스가 산모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컨디션 유지를 위해서라도 제때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임신 중에도 안전한 피부트러블 완화치료 가능해


임신 중에는 레이저치료를 통한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대신 완화하는 피부과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이론적으로 레이저치료도 피부를 투과하여 태아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없기에 안전하다지만 임신 중에는 면역력이 약해져 있고 혹시 모를 부작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어렵기 때문에 조금씩 완화해 주는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


무리하지 않고 피부과에서 메디컬 스킨케어를 받으면서 관리하다가 출산 후 레이저 시술과 같은 적극적인 방법으로 치료받는 것을 권한다. 충분한 숙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야 하고 당연히 보습 및 자외선 차단과 같은 기본적인 관리도 꼼꼼하게 챙겨야 한다.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강정하 네임카드.png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6114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칼럼) 임신 중 피부트러블, 방치하지 말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