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12-06(수)
 

“언제까지 친구의 피부를 부러워만 하고 있을 텐가.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 했다. 자신의 피부타입을 정확히 알고 제대로 관리하면 당신도 맑고 투명한 피부미인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내 피부타입에 맞는 관리법은 어떤 것일까?”

 

맑은피부1.PNG

 

 

최근 방영되고 있는 전지현의 화장품 광고 중 “내 얼굴에 점이 몇 개인지, 주름이 몇 개인지, 그건 중요하지 않아요. 피부가 맑으면 다 예쁘니까”라는 문구가 남녀노소 불문하고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에 너나 할 것 없이 어떻게 하면 그녀처럼 맑은 피부를 가질 수 있을까, 그 제품을 사용하면 될까 등 맑은 피부에 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여기서 한 가지 안타까운 사실은 자신의 피부타입을 고려하지 않은 채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검증되지 않은 정보들을 따라 하다가 각종 피부트러블이 생겨 고생하는 사람들도 그만큼 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아무런 관리도 없이 그대로 피부를 방치해 둘 수도 없는 노릇. 피부테스트로 자신의 피부타입을 측정하고 아래에 따라오는 피부타입별 관리법으로 제대로 관리해보시길.



NO 1. 건성피부 관리법


건성피부 관리의 핵심은 보습이다. 건성피부는 ‘보습을 얼마나 잘해주느냐’에 따라 피부의 상태가 달라진다. 따라서 충분한 보습과 피부에 적합한 제품을 사용해서 피부의 수분 밸런스를 맞춰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각질제거 

 

건성피부는 다른 피부타입보다 각질세포가 많이 생성되기 때문에 피부색이 탁하고 촉감이 거친 피부를 갖기 쉽다. 적어도 일주일에 1~2회 정도는 각질제거를 통한 관리가 필요하다. 단, 건성피부는 다른 피부에 비해 예민하기도 하므로 각질제거제나 세안제의 선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따가움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미세한 스크럽제를 이용하고 비누가 섞여 있는 것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보습관리 


쉽게 건조해지는 건성피부는 세안이나 목욕 후에 로션이나 크림 등으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팔꿈치나 발뒤꿈치같이 건조로 인해 부분적으로 심하게 거칠어진 부분은 목욕 시 스크럽제로 클렌징한 후 물기를 제거해준 뒤 그 부분만 보습 에센스와 영양크림을 섞어 마사지해 주면 보습효과가 더욱 높아진다.


자외선 차단 


건성피부는 자외선에 의해 쉽게 손상을 받는다. 계절에 상관없이 24시간 자외선 차단제로 철저하게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맑은피부3.PNG

 

 

NO 2. 중성피부 관리법


건성과 지성 중간으로 가장 이상적인 피부다. 하지만 계절의 변화나 건강상태에 따라 건성이나 지성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방심은 금물이다. 중성피부의 이상적인 관리법은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것이다.


기초관리 


중성피부는 가장 이상적인 피부이기 때문에 평상시 기초손질을 충실하게 하는 것만으로도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매일 기초 손질을 충실히 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절별 관리 


계절에 맞는 화장품을 사용하고 마사지 및 팩 등을 적절한 횟수로 조절해 트러블이 나지 않도록 한다. 건조한 봄, 가을에는 수분공급에 힘쓰고 자외선이 강한 여름에는 미백관리, 추운 겨울에는 유분관리를 하는 등 계절에 따라 적절한 관리를 한다.


건강한 식습관 


편식을 하지 않고 비타민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해서 피부에 영양분을 주는 것도 중요하다. 이는 화장품을 바르는 것만큼이나 피부 관리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양배추, 당근, 고등어, 김, 귤 등의 음식이 피부미용에 좋다.



NO 3. 지성, 복합성 피부 관리법


피지분비선이 발달해서 피지분비량이 많으며, 모공이 넓고 번들거리는 피부를 지성피부라고 한다. 지성피부의 가장 큰 문제점은 과도한 피지가 밖으로 나오지 못할 경우 생기는 여드름, 뾰루지 등의 피부트러블이다.


충분한 클렌징 


피지분비량이 많은 지성피부는 자주 번들거리기 때문에 철저한 세안이 가장 중요하다. 세안 시 젤 타입이나 로션 타입의 클렌징을 통해 묵은 각질이나 노폐물을 제거해 주고 주 1~2회 정도 딥클렌징을 하는 것이 좋다.


오일프리 


모든 화장품은 오일프리 제품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고, 특히 여드름이 자주 생기는 피부라면 여드름 전용제품을 사용한다. 이처럼 피부타입에 맞는 화장품 사용은 피부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맑은피부2.PNG

 

보습관리 


지성피부는 유분이 많은 피부지 수분이 많은 피부가 아니다. 때문에 지성피부도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이 필수다. 따라서 크림 중에서 유분기가 적은 수분크림을 사용해서 수분을 공급해 주는데 신경을 써야한다.



NO 4. 민감성피부 관리법


민감성 피부는 작은 외부 자극에도 쉽게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피부톤이 어두워지거나 붉어진다. 화장품을 잘못 선택하면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며, 한번 피부가 손상되면 회복도 더딘 편이다. 또한 나이나 피부 타입에 관계없이 염증이 생기고 개인마다 원인과 반응 정도가 다양하고 일정하지 않다.


세안 


민감성 피부 전용 세안제를 선택해 미온수로 짧게 세안하는 것이 좋다. 세안할 때는 조금 미지근한 물로, 마무리할 때는 찬물로 여러 번 헹궈주면 피부 자극을 줄일 수 있다. 사우나를 즐기며 때를 밀거나, 얼굴의 각질 제거, 딥클렌징 팩 등을 자주 사용하는 것은 물리적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피한다. 


화장품 


자극이 적은 순한 제품을 선택하고 사용량은 가능한 줄여야 한다. 새 화장품을 사용할 때는 얼굴에 바르기 전에 팔 안쪽에 하루 2번씩 소량을 바른다. 일주일 정도 바르고도 붉어지거나 가려움증이 없다면 그때 얼굴에 바르도록 한다. 


주의할 것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물리적 자극이다. 먼지가 없도록 주변 환경을 최대한 청결히 하고, 세안이나 마사지를 할 때 피부를 세게 문지르는 행동은 금물이다.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184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피부 타입별 맑은 피부 되기 프로젝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