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03(일)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현대인들이 늘고 있다. 퇴행 질환에 의한 통증이 아니라 생활에서 오는 질병이다. 오랜 시간 앉아서 보내야 하는 환경, 잘못된 자세, 운동 부족 등으로 신체의 균형이 깨지고 근육이 경직된다. 자연스럽게 신체의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몸이 불편하고 아파지기 시작한다. 이에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예방과 통증 완화를 위한 생활 속 건강법을 찾아야 한다.


 work-0001.jpg


온종일 책상에 앉아 책이나 컴퓨터 모니터를 쳐다본다. 특히 작은 화면의 스마트폰을 오랜 시간 보고 있노라면 목이 뻣뻣해지고 어깨가 결린다. 그나마 걷는 일도 드물고 갖은 학업과 업무로 스트레스를 받는다. 한 마디로 생활과 마음의 여유가 없다. 이럴 때는 가까운 공원이나 한강을 걷는 것이 건강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통증에는 걷기 운동이 최고


 

work-0003.jpg
다통한 병원 양혜건 원장


“현대인들은 잘못된 환경으로 몸의 균형이 틀어져 있습니다. 경직되고 압력을 받은 근육 사이의 신경과 혈관이 뭉쳐 통증을 느낍니다. 특히 온종일 긴장한 채로 앉아 일하다 보면 근력이 떨어지고 허리와 디스크에 압력을 받아 관련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양혜건 원장)


여의도 증권가에 있는 다통한병원의 통증의학과 전문의 양혜건 원장은 현대인들이 겪는 이러한 환경에 대해 안타까워했다. 빌딩 숲 사이라도 걷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아스팔트나 시멘트 바닥은 딱딱하여 불편한 구두를 신고 장시간 걷는 것은 발목이나 무릎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실제 여의도의 많은 직장인이 허리와 관절 관련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다고 한다. 


“만성질환이나 수술을 해야 하는 심각한 경우도 있지만, 많은 경우 물리치료나 간단한 시술, 도수치료 등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양 원장)


 

work-0004.jpg


양 원장은 아무리 치료법이 발달한다고 하더라도, 예방만큼 좋은 치료는 없다고 강조한다. 이에 꾸준한 운동이 가장 중요하지만, 실천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양 원장이 추천하는 운동이 스트레칭과 걷기이다.


“헤어라인을 손으로 잡고 뒤로 제쳐서 목 근육을 풀어주거나 손바닥으로 턱을 밀어서 집어넣듯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가슴을 쫙 펴는 것 하나만으로도 효과가 있어요. 걷기 운동은 무척 중요하지만, 출근 시 걷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점심시간이나 별도로 짬을 내서 20~30분 정도 걷는 게 좋습니다. 좀 빠른 걸음으로 살짝 경사진 곳을 걷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때는 가슴을 펴고 허리에 힘을 좀 줘서 걷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걷기를 꾸준히 하면 뼈와 근육은 물론 신체 전체가 건강해진다. 통증이 있는 이들도 무리하지 않은 선에서 걷기 운동을 하면 자가 치료의 확률이 높아진다. 통증이 있다고 걷지 않는 것이 더 위험하다. 오히려 계속 걸어서 근육과 뼈의 경직을 풀어주는 게 합리적인 방법이다.

 

 

올바른 워킹을 통해 건강을 되찾은 최수연 씨


오랜 직장생활을 그만두고 헬스트레이너로 일하고 있는 최수연 씨 역시 요통과 꼬리뼈 통증으로 장기간 고생했었다. 이후 주치의의 권유대로 자신에게 맞는 기능성 신발을 찾아 꾸준히 운동하여 건강을 되찾았다. 


 work-0002.jpg


“걷기 운동은 뛰는 것보다 부담 없는 유산소 운동이면서 전신을 다 쓰기 때문에 상당히 효과적이에요. 도구를 활용하거나 특정 트레이닝 장소까지 가야 하는 불편함도 없어 생활 주변에서 얼마든지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 중에는 양복을 입은 채 운동화를 신고 짬을 내서 운동하는 분들도 꽤 있죠. 굉장히 현명한 거예요.” (최 씨)


최 씨는 트레이너로서 걷기 운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11자 워킹’이라는 파워 워킹법을 추천한다. 이때 척추가 바로 서는 느낌으로 허리를 펴고 가슴을 내밀어 반듯한 자세로 걸어야 한다. 어깨도 한쪽으로 기울지 않게 좌우 수평을 맞추며, 걸을 때는 몸을 밀어내듯이 발의 앞부분부터 지면을 차며 걷는 것이 좋다. 


파워워킹자세1.jpg


11자 워킹이 몸에 익혀지면 파워 워킹으로 운동력을 증강할 수 있다. 


1 Step: 무릎을 펴고 한쪽 발을 내밀며 반대쪽 팔을 들어 자세를 잡는다. 


2 Step: 몸 전체를 앞으로 보내고 중심은 발바닥의 약간 외측을 통과하도록 한다.


3 Step: 힘 있게 발과 팔을 바꿔가며 워킹 한다.


본격적인 야외활동이 시작되는 계절이다. 굳이 땀을 내며 버겁게 운동하지 않더라도, 바른 자세의 걷기 운동으로 신체의 균형과 건강을 지킬 수 있다. 워킹의 생활화, 생활 워킹으로 활기찬 삶을 누려보자.



포토그래퍼. 윤동길

촬영협조. 다통한병원

BEST 뉴스

전체댓글 0

  • 8815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걷기 운동의 놀라운 효능 (ft. 올바르게 걷는 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