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03(일)
 

GettyImages-1469915673.jpg

 

아토피 피부염은 정확한 원인과 치료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 만큼 그에 관한 소문들도 난무한다. 아토피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살펴봤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계란과 유제품을 먹으면 안 된다? 


실제로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30~40%는 식품 알레르기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주요 식품은 계란과 우유, 콩, 땅콩, 밀 등이 일반적이지만, 모든 환자가 동일한 것은 아니라고 한다. 


삼성서울병원 김지현 교수는 “개인에 따라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는 음식이 다르고, 유제품과 계란 같은 식품의 경우, 어린이 성장과 발달에 꼭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무조건 못 먹게 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며 “병원에서 식품유발시험 등을 통해 식품 알레르기를 정확하게 진단받고 그 제한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 과정 없이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요한 주요 영양소를 갖춘 음식들을 배제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GettyImages-1471607765.jpg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목욕을 자주 해선 안 된다?  


흔히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목욕을 자주 해선 안 된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다. 이유인즉슨, 잦은 목욕이 피부를 건조하게 한다는 것. 그러나 예방을 위한 위생관리와 보습은 아토피 피부염 관리에 필수적이다.  


이에 매주 3~4회 이상 규칙적으로 약산성 비누를 사용해 샤워 또는 통목욕을 하는 것을 추천하며, 목욕물은 지나치게 차갑거나 뜨겁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비누를 사용한 뒤에는 반드시 샤워기로 충분히 씻어주고 목욕 시 피부를 문지르는 것은 증상의 악화를 초래할 수 있으니 지양하는 것이 좋다.



소아 아토피 피부염은 성인까지 이어진다?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2세 이전에 발생한다. 일부 어린이들은 2세 이후에 발병하기도 하고, 4~5세 이후까지 지속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성장하면서 자연 소실된다. 따라서 “하루아침에 좋아지지 않는다”는 병의 경과를 이해한 뒤 효과가 검증된 치료 방법을 잘 따르면서 장기적으로 꾸준한 관리를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자문. 삼성서울병원 아토피환경보건센터 김지현 교수

BEST 뉴스

전체댓글 0

  • 9786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토피 피부염에 관한 오해와 진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