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03(일)
 

 

2-385A5199.jpg

 

치아가 나지 않아서또는어떻게 닦아야 할지 몰라서라는 이유로 아기의 구강 청결을 소홀히 하지는 않는지? 치아가 나지 않는 시기부터, 영구치가 나기 전까지 어떤 순서로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손유진 소아치과 전문의와 함께 알아보자.

 

 

시기별 영·유아 구강 관리법

 

생후 1~6개월

치아가 나기 전에는 잇몸 양치를

 

 

대부분의 유치는 6개월 이후부터 잇몸을 뚫고 나온다. 그러나 그전에 치아가 없다고 구강 관리를 소홀히 하면 안 된다. 모유나 분유를 먹는 아기의 입안을 닦아주지 않으면 우유 찌꺼기처럼 하얀 백태가 입안에 끼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아기들은 입안에 궤양이 생기는 이른바신생아 아구창질환을 겪기 쉽다.

 

 

관리 방법

 

거즈, 구강 티슈를 이용한다. 젖은 거즈나 구강 티슈를 손가락에 감싼 후 아기의 잇몸을 살살 문지른다. 이때 아기의 잇몸이 약하기 때문에 너무 세게 닦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먼저 치아가 날 자리의 잇몸을 닦아준 뒤, 입천장을 닦아준다. 마지막으로 입술과 잇몸 사이의 공간도 꼭 닦아야 한다.

 

주의할 점

 

아기 입안에 손가락을 직접 넣고 닦는 것이므로, 엄마의 손톱 청결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손톱이 날카롭게 자라 있으면 아기의 잇몸에 상처가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하자.

 

 

생후 6~12개월

앞니가 나기 시작

 

아기의 모든 성장 발달 과정에 개인차가 있듯 치아가 나는 시기 또한 다르다. 보통 6개월부터 첫 유치인 아래 앞니가 나기 시작하고, 이후 6~12개월 사이에는 위 앞니가 난다. 이 시기에 아기는 유치가 잇몸을 뚫고 나오기 때문에 잇몸이 간지럽다. 그러므로 치아 발육기를 물려주면 간지러움을 해소할 수 있으며, 잇몸 마사지 효과도 있어 잇몸과 유치발육에 도움이 된다.

 

관리 방법

아직 치아가 많지 않기 때문에 실리콘 재질의 핑거 칫솔을 추천한다. 구강 티슈를 이용해 양치하면 잇몸은 닦을 수 있지만, 유치는 잘 닦이지 않는다. 핑거 칫솔은 부드러운 실리콘 재질로 잇몸에 상처를 주지 않으면서 닦을 수 있는 칫솔이다. 또한, 손가락에 끼워 사용하는 것으로 거즈로 닦는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닦아주면 된다.

 

GettyImages-1220103749.jpg

 

 

생후 12~20개월

어금니, 송곳니가 나오는 시기

양치질 습관을 길러야 하는 시기

 

 

12~16개월 사이에는 아래 어금니 중 첫 번째 어금니가 나온다. 그리고 연이어 위에도 첫 번째 어금니가 나온다. 16~20개월 사이에는 송곳니가 나기 시작한다. 어금니가 나기 시작하면서 아기는 음식을 씹을 수 있게 된다. 앞니와 다르게 어금니는 깊고 작은 골짜기 형태의 홈이 많아 양치를 소홀히 하면, 그 자리를 중심으로 충치가 생기기 쉬우니 주의하자.

 

관리 방법

20개의 유치 중 16개의 유치가 맹출 되는 시기로 이때부터는 유아용 칫솔을 사용해 보자. 부드러운 미세모 칫솔을 이용하고, 양치 시 입안의 치약을 삼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삼켜도 되는 유아용 치약을 사용한다. 이 시기에는 간식 섭취량도 증가하므로 양치질을 꼼꼼히 하지 않으면 충치가 생기기 쉽다. 이때 양치법은 칫솔을 아이의 치아에 대고 동글동글하게 돌려주면 된다. 어금니의 씹는 면은 충치가 잘 생기는 부위이므로 앞뒤로 잘 문지르자.

 

 

생후 20~26개월

유치가 전부 나오는 시기

 

 

이때는 총 20개의 유치 중 마지막 두 번째 어금니가 나오는 시기로 마지막 어금니는 구강 깊이 나기 때문에 양치질을 너무 세게 할 경우 아이가 구토 반응을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하자. 이 시기부터는 양치질 습관을 길러주되 아이 혼자서는 부족할 수 있으니 부모가 꼼꼼하게 확인하고 함께 닦아줘야 한다. 잘못했을 때는 혼내거나 겁을 주는 것보다는 재미를 갖게 도와주고 격려해주는 것이 좋다.

 

관리 방법

어린이용 칫솔과 치약을 사용해 그동안 사용했던 방법을 이용한다. 칫솔을 치아에 대고 동글동글 돌려 닦는 폰즈법은 첫 영구치 어금니가 나오는 전인 만 6세까지 권장된다. 이는 칫솔질에 흥미를 갖게 하고 구강 내 상처를 주지 않으며 잇몸을 마사지하는 효과가 있다.

 

 

아이의 첫 구강 관리는 잇몸 양치부터

 

손유진.jpg
손유진 소아치과 전문의

 

아이의 첫 치과 방문은 검진을 목적으로 돌 전후에 하는 것이 좋다. 간단한 검진부터 시작해야 치과에 대한 두려움을 덜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만약 첫 방문부터 충치 치료를 하게 된다면 아이는 치과를 그저 공포의 대상으로 기억할 것이다. 그러니 이가 썩기 전 건강한 상태에서 정기검진을 받으러 다니자.

 

충치 예방 뿐만 아니라 치아의 정상 발육에 대한 조언도 들을 수 있다. 2살 반이 되면 모든 유치가 나고 6살엔 첫 영구치가 난다. 이어서 유치가 하나씩 빠진 자리에 영구치가 새로 나는데, 이 과정이 만 12~13세까지 이어진다. 생각보다 꽤 오랜 시간 동안 유치를 사용한다는 사실을 기억해 유치 시기에도 구강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유치도 중요한 치아임을 잊지 말자

 

유치는 어렸을 때 잠깐 쓰는 치아라 생각해 충치를 키우는 부모들이 있다. 그러나 관리가 소홀해 유치가 조기에 빠질 경우, 영구치가 예쁘게 자라는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 일반적으로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올라오는 시기는 정해져 있으므로 유치가 조기에 빠져도 영구치가 바로 올라오지 못한다. 이럴 경우 조기에 빠진 치아 공간으로 주변 치아들이 기울어져 추후 영구치가 올라올 때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건강한 유치가 건강한 영구치를 만든다.

 

또한, 성장하는 아이에게 식습관과 직결된 유치에 문제가 생긴다면 음식을 잘 씹지 못해 소화불량을 일으키거나 충분한 영양공급이 안 돼 아이의 정상적인 성장을 지연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건강한 치아를 가진 아이는 건강한 육체를 가질 수 있다. 평균수명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아이의 평생 건강을 기원한다면 유치 때부터 꼼꼼한 구강 관리가 필수적이다.

 

 

아이의 성장단계에 맞는 칫솔을 사용하자

 

2-385A5202.jpg

 

아이의 성장주기 단계에 맞는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는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만을 보고 큰 고려 없이 칫솔을 고를 수 있으나, 어린이 칫솔은 아직 이갈이가 시작되지 않은 유치열기와 영구치가 완성되는 혼합치열기에 사용하는 칫솔이 구조적으로 구분된다.

그래서 아이에게 맞지 않는 칫솔을 사용할 경우, 양치 시에 잇몸 통증이나 불편감을 느낄 수 있고 이는 아이가 양치를 꺼리게 되는 원인이 된다.

 

그리고 양치의 효과도 떨어지므로 아이의 연령에 맞는 단계별 칫솔을 선택한다. 어린이 칫솔은 두부 길이, 너비, 강모 길이, 손잡이 길이, 경부 길이 등을 차별화시키고 아이의 사용 환경을 고려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아이에게 좋은 칫솔은 재질이 인체에 무해하며 칫솔대가 곧고 칫솔모는 치아 2개를 덮을 정도의 크기가 좋다. 그리고 칫솔모는 끝이 둥글고 부드러운 칫솔을 고르면 사용 시 자극이 적다.

  

 

19개월준서의 양치 습관 들이기

 

아이가 양치질을 싫어해서 걱정이에요

 

385A5106.jpg

 

제 아이는 19개월 된 남자 아이예요. 양치질로 매번 아이와 싸우느라 스트레스를 받고 있어요. 아이가 칫솔이랑 치약을 좋아하고 가끔 혼자 양치하려고도 하는데, 아시다시피 혼자서 뭘 하겠어요? 그냥 칫솔을 입에 넣고 쪽쪽 빨고 가지고 노는 게 다지요. 그래서 제가 해주려고 하면, 손대는 걸 엄청 싫어해요. 제가 도와주려고 하면 도망가고 심지어는 자지러지게 울기까지 해요.

 

385A5143.jpg

 

그래도 울 때 입은 벌려있으니 억지로 잡아서 양치질을 시키기도 하는데, 그럴 때면 안쓰러운 마음이 들고 정말 이렇게까지 양치질을 시켜야하나 하는 생각도 들어요. 그렇다고 양치질을 안 시키자니, 치아가 점점 안 좋아지는 거 같아 너무 걱정인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이준서(19개월) 엄마, 박희정 씨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놀이로 양치 습관 길러주세요

 

1. 엄마·아빠랑 치카치카 놀이

 

아이는 모방심리가 강하므로, 양치가 재밌어지도록 엄마·아빠가 아이 앞에서 양치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고 놀이로 유도하는 것이 좋다. 아이 앞에서치카치카이 닦는 소리, 물로 입안을 헹구는 소리를 과장되게 내며 양치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양치질이 끝나면 상쾌하고 좋은 기분을, 재미있다. 시원하다는 등의 말로 표현하는 것도 잊지 않는다.

 

그리고 아이와 엄마·아빠가 서로 양치해주기 놀이를 한다. 아이와 엄마가 서로 마주 보고, 엄마 칫솔을 아이 손에 쥐여 준다. 엄마가 아이 이를 닦아줄 때 아이는 엄마 이를 닦게 한다.

 

 

2. 어떤 색깔 칫솔로 양치할까?

 

385A5213.jpg

 

양치가 놀이가 되려면, 일정 부분 아이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양치는 당연히 해야 하므로 양치할 때 필요한 구성요소를 선택하게 한다. “오늘은 어떤 색깔 칫솔로 양치할까?” “오늘은 어떤 맛 치약으로 양치할까?” “오늘은 어떤 인형이랑 양치할까?” 등의 선택권을 주면, 아이는 자신이 고른 선택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양치에 대한 흥미와 의욕을 느낄 수 있다.

 

 

3. 인형놀이

 

좋아하는 캐릭터나 인형을 활용해 역할 놀이를 해보자. 가상과 현실을 아직 구분하기 힘든 아이에게 인형놀이는 효과 좋은 양치 습관법이다. “준서야, 곰돌이 이 닦아주자. 곰돌이가 이가 아프데하며 칫솔로 인형의 이 닦는 시늉을 한다. 엄마가 시작해서 아이가 호기심을 보이면, 아이가 직접 닦게 한다.

 

385A5144.jpg

 

마찬가지로곰돌이가 준서 양치 시켜준다는데, 곰돌이랑 양치해 볼까?”하며 인형의 손에 칫솔을 쥐여서 아이에게 다가가면 아이의 거부감이 줄 수 있다.

 

 

4. 양치와 관련된 그림책, 노래 활용하기.

 

385A5077.jpg

 

양치 습관을 들이는 데 도움이 되는 노래와 그림책을 활용한다. 평소뽀득뽀득, 치카치카같은 의성어로 표현된 그림책을 재미있게 읽어주면 양치에 대한 흥미를 자연스럽게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함께 따라 부를 수 있는 양치 관련 노래를 틀어주는 것 역시 양치에 대한 아이의 호감을 자연스럽게 높일 수 있다.

 

 

5. 양치를 부드럽게 살살간질간질

 

처음 양치질을 시작할 때 부드러운 칫솔모로 살살 재미난 놀이를 하듯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칫 부모의 욕심으로 오랜 시간 세게 양치질을 해서 잇몸에 통증을 느끼면 아이는 그 순간부터 이 닦기를 거부하기 쉽다.

 

385A5084.jpg

 

TIP. 엄마가 아이의 양치질을 시킬 때는 무릎에 눕혀서 입속을 살펴보며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치아가 촘촘하게 나 있는 아이라면, 반드시 치실을 사용해 치아 사이사이를 청소해 주는 것이 좋다.

 

 

자문. 손유진 (서울대 소아치과 전문의)

 

BEST 뉴스

전체댓글 0

  • 4858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영·유아 구강 건강법, 우리 아이 첫 구강 관리는 어떻게 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