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03(일)
 

GettyImages-1393956737.jpg

 

임산부들은 궁금한 것이 너무 많다. 산부인과에 가면 꼭 물어봐야지 해놓고 까먹고 있었던 것들. 궁금하지만 왠지 말하기가 꺼려져 전전긍긍하던 것들. 인터넷상으로도 명확한 정보를 찾아볼 수 없었던 것들. 그런 질문들을 모아전문가 자문위원이 속 시원히 해결해 준다.

 

 

Q 임신 초기인데 사랑니가 많이 흔들려 고민입니다. 빼도 될까요?

 

A당장 응급조치가 필요한 정도의 치과 치료라면 받으시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나중에 염증이 생기면 더 크게 치료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국소마취 정도는 하셔도 무방합니다. 아울러 임신 중의 치주염 등도 치료하셔도 됩니다.

 

 

Q 이제 4주차인데 입덧 때문에 고생입니다. 보통 입덧을 시작하는 시기는 언제인가요? 얼마나 오래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A보통 임신 초기가 가장 힘듭니다. 초기부터 임신 4개월까지가 입덧을 하는 기간입니다. 보통은 3개월 정도 지나면서 조금씩 좋아집니다. 이 시기에 탈수가 되지 않도록 수분 섭취를 잘 해주시는 것이 중요하며 물을 드시기 힘들다면 얼음조각을 물고 있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Q 임신을 했는데 식욕이 왕성해져 7주 만에 3kg이나 증가했습니다. 임신 중 갑자기 살이 많이 찌면 위험한가요?

 

A임신 중 과체중은 태아 비만을 부를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그 자체로 태아에게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임신 중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의 질병을 야기하는 원인이 됩니다. 초기 입덧이 식욕을 부르는 쪽이라면 드실 때 가급적 칼로리가 적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과일 등도 칼로리가 높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Q 초산이고 임신 5주인데 이틀 동안 빨간 피가 생리하듯 꽤 많이 나옵니다. 유산 위험이 있는 걸까요?

 

A임신 중 출혈은 정상이 없습니다. 이틀에 걸쳐 출혈이 빨갛게 나오는 정도면 유산의 위험이 큰 편이시니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 가셔서 상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GettyImages-1410747256.jpg

 

Q 20주에 정밀 초음파 하면서 전치태반이라는 진단받았는데, 많이 위험한 걸까요? 전치태반이라는 게 정확하게 무엇인지도 궁금합니다.

 

A전치태반은 자궁 입구 쪽에 태반이 걸쳐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경우 태반이 자궁 입구를 막고 있기 때문에 정상 분만은 절대 불가합니다. 태반이 찢어지면 다량의 출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자연분만이 불가하며 진통이 생기기 전에 제왕절개를 하셔야 합니다. 다만, 정확한 전치태반의 진단은 28주 넘어서 가능하므로 아직은 아기집이 작아서 그렇게 보일 수 있습니다. 28주경이 넘어서 다시 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 임신한 줄 모르고 염색, 파마, 매니큐어까지 했어요. 4주째인데 아기에게 이상이 없을까요?

 

A임신 4주 이전에 투여한 약 등은 대부분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아기한테 영향이 남아서 문제가 되는 일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임신 20주 이후에 파마는 가능하며 염색은 안 됩니다. 매니큐어는 큰 문제 없습니다.

 

 

Q 22주 된 예비맘입니다. 변비 때문에 심하게 고생 중인데, 약은 못 먹겠고 무슨 방법이 없을까요?

 

A임신 중에는 장의 기능이 많이 저하되기 때문에 수분 섭취를 많이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약 중에 변 완화제는 드셔도 되며 유산균 제제 등을 꾸준히 복용하시면 더 도움이 됩니다. 신경 써서 수분 섭취량을 늘리시기 바랍니다

 

 

Q 엽산제를 먹으면 속이 많이 쓰리던데 언제까지 복용해야 하나요?

 

A엽산제로 인해 속이 쓰리거나 미식거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보통 엽산제는 임신 3개월 정도까지 복용하시면 되고, 속이 많이 쓰리실 경우 겔포스 등의 위점막 보호제는 드셔도 됩니다.

 

한지운.png

 

 

도움말. 삼성미래산부인과 한지운 원장

참고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라이센스 구매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664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산부인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예비맘 BEST 질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