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03(일)
 

 

겨울철에는 화장을 해도 제대로 스며들지 않고 피부가 메말라 보이기 일쑤다. 이는 건조함으로 인한각질때문. 그렇다고 아무 각질 제거제나 사용했다가는 피부가 붉게 달아오르거나 따가움을 호소할 수 있다. 이에 피부 타입에 따라 적합한 각질제거제 고르는 법을 소개한다.

 

[크기변환][크기변환]GettyImages-640095104.jpg

 

각질제거 방법은 물리적인 방법과 화학적인 방법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전자는 클렌징타올 및 패드와 같은 패브릭 종류로 얼굴을 문지르거나 알갱이가 함유된 스크럽으로 밀어내는 것이고, 후자는 산(Acids)성분이 함유된 AHA(α-Hydroxyacids), BHA(β-Hydroxyacids)제품으로 각질을 가볍게 녹여내 제거하는 방법이다.

 

 

민감한 건성 피부에는 셀룰로오스가 함유된 필링젤을

 

[크기변환]GettyImages-a10737663.jpg

 

피부 상태에 따라 자신에게 적합한 각질제거 방법은 모두 다르다. 민감한 건성 피부라면 셀룰로오스(Cellulose)가 함유된 필링젤을 권한다. 필링젤의 섬유질은 흡착력이 좋고, 자극이 거의 없어 민감한 피부도 가볍게 사용할 수 있다. 필링젤을 효과적으로 바르려면 얼굴에 적당량 도포한 후 살짝 건조시키는 것이 좋다. 수분이 많으면 각질이 좀처럼 밀려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다음 순서는 손으로 밀어내는 것이다. 먼저 한 손으로 피부를 팽팽하게 잡아당긴 다음 다른 한 손으로는 아래에서 위 방향으로 살살 밀어낸다. 이때 각질이 지우개 가루처럼 뭉쳐 나오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필링젤은 제품에 따라 알코올 함유량이 높은 경우(에탄올이 성분표 앞에 쓰여 있으면 함량이 높다는 뜻) 오히려 피부가 건조해지고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성분표를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

 

 

복합성 피부에는 흑설탕이 특효

 

[크기변환]GettyImages-804405584.jpg

 

복합성 피부의 경우 흑설탕 알갱이가 함유된 브라운슈가스크럽을 권장한다. 이는 대부분 오일 베이스로 되어 있어 보습 효과는 물론, 물에 의해 서서히 녹아들며 각질이 제거되기 때문에 다른 스크럽 입자에 비해 자극이 현저하게 적다.

 

반면 살구씨 가루나 플라스틱 비즈 알갱이가 함유된 스크럽 입자는 피부에 미세한 상처를 내고, 눈에 들어갈 경우 각막 손상 등의 우려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브라운슈가스크럽을 사용할 때는 피부에 물을 흠뻑 묻혀주어야 아프지 않다. 또한, 힘을 과도하게 주어 문지르면 물에 녹기 전 거친 입자가 피부를 붉게 만들 수 있으니 힘을 빼고 부드럽게 문질러야 한다.

 

 

지성 피부에는 ‘AHA, BHA 제품

 

[크기변환]GettyImages-a10737761.jpg

 

끝으로 여드름 때문에 고민이 많은 지성 피부라면 AHA, BHA 제품을 추천한다. 특히 BHA 성분의 대표적인 살리실산(Salicylic acid)은 모공 속까지 뚫고 들어가 각질비후현상을 해결해주는데 탁월한 성분으로, 잠재적인 트러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보통 실리실산이 1% 이상 함유된 제품이 효과적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화장품법에 의해 0.5%로 제한되어있다. 하지만 0.5% 함량이라도 아침, 저녁으로 꾸준히 사용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살리실산은 두통약으로 유명한 아스피린의 주성분이므로 아스피린에 이상 반응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AHA 성분이 함유된 각질제거제가 있다. AHA 4% 이상부터 각질 제거 효과가 있으며, 그 이하는 보습 성분으로 분류된다. 산 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pH가 중요한데 pH 3~4 정도가 되어야만 각질 박리가 가능하다.


정인.png


 

참고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라이센스 구매

BEST 뉴스

전체댓글 0

  • 0509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칼럼) 각질, 내 피부에 맞게 관리하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